최근 부동산 카페에서 전세자금이 3.68이라는 숫자의 이율이 나온다는 글이 올라오더라고요. 조사해 보니 기업은행 전세자금대출 서울보증보험 상품에 대해서 모든 할인을 다 적용시킨 이율인데요. 조건 자체가 사실 이렇게 다 할인이 가능한 사람이 있는지 의문스럽기도 하지만 어쨌든 정말 모든 조건을 다 갖추면 가능하기 때문에 오늘은 이 내용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우선 중소기업자 할인에 대해서 먼저 언급을 해야 할 거 같은데요. 요즘 청년들의 추세가 대기업이나 일반적인 직장인이 아닌 사업을 추구하다 보니 중소기업에는 사람이 없어서 난리라고 해요. 거기다 이직률까지 높다 보니 더 힘든 것도 사실이고요. 그래서 ibk 기업은행이 장기근속자에게 추가적으로 이율을 할인해 주는 착한 상품을 만들었는데요. 재직기간에 따라서 0.2%부터 가능하며 15년 이상 한 직장에 재직하였다면 0.7%까지 할인이 적용이 됩니다.
이를 IBK근로자 우대 전세자금이라고 부릅니다.
거기다 기업은행 전세자금대출 자체적인 특징이 몇 가지 있는데요. 필요한 금액이 커질수록 이율이 더 떨어지며, SGI 서울보증 상품으로 진행하는 경우, 기존에 다른 금융사에서 쓰고 있던 전세자금을 만기가 되어 재연장시 기업으로 갈아타는 상황이라면 0.231P 정도까지 더 내려가게 되는데요. 이는 이 금융사만 유일하게 가능한 할인 조건입니다.
또 한 가지 착한 상품이 있는데, 바로 ibk 청년전월세대출입니다. 만 19세부터 접수가 가능하며 34세 이하까지 청년으로 주택도시공사인 HUG에서 안심전세 한도를 우대해 주는데요. 이 나이에 들어오는 소득 5천만 원 미만의 청년의 경우 무주택 기준으로 보증금의 90%까지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한도가 올라간다고 해서 이율이 더 올라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그렇다고 추가로 내려가지도 않아요.
이는 신혼부부 7년차 미만일 때 부부합산 소득이 6천만원 이하도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다만 기업은행 전세자금대출의 한가지 단점도 있는데 바로 부수거래조건이 어렵다는 것 입니다. 총 7가지를 요구하기 때문에 우선 해야하는 양에서 오는 부담감이 있을 수 있죠. 거기다 다른것보다 청약 조건이 많은 분들을 힘들게 하는요. 본인이 이미 다른 은행 청약에 넣은 기간이 길다면 배우자나 다른 가족이 가입하는 조건으로 대체 가능하게 도와주는 지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현명하게 받고 싶다면 이런 지점을 찾는 것도 매우 중요하죠.
계산상으로 5억까지 받을 때, 부수거래 조건을 모두 이행하고 대환 할인까지 적용이 된다면 2년 고정 금리가 4.38%로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중소기업에 재직한 연도에 따라서 추가적으로 더 내려가게 되는데 15년 이상 다니셨을 경우 3.68이라는 숫자가 나올 수 있는 거죠. 아직까지 모든 조건을 다 충족하시는 분을 만나진 못했지만 해당만 되신다면 불가능한 이율은 아닙니다.
오늘은 이렇게 기업은행 전세자금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타 은행과는 다르게 서울보증 상품이 IBK안심전세 보다 이율이 낮기에 반환보증이 필요 없다면 SGI 보증서 상품 쪽으로 진행하는 게 비용 면에서 더 유리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이 금융사 특성상 감정을 봐야 하는 빌라나 신축 오피스텔 등은 잘 취급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 미리 인지해 주시는 게 좋으실 거 같아요. 이율은 매일 변경이 되며 기업은행 특성상 중소기업금융채라는것을 기준으로 쓰고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