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 상태가 지속되면서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오를 때 가파르게 오르던 금리가 현재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지속되고 있으니 매월 발생하는 변동금리에 대한 이자는 높은 상태로 계속 불어나고 있습니다.
금융비용부담이 높아지면서 휴업 및 폐업 신고를 하는 자영업자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고충을 겪고 있는 분들의 이자 부담, 금융비용 부담을 낮추는 방법 중 하나인,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사업자 대출로만 그 대상을 제한해두었던 것이 가계신용까지 확대되면서 관심이 더 높아진 상황입니다.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은 신청 시점에 정상적으로 경영활동을 하고 있는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 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사치 및 향락, 도박 및 사행성 업종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개인사업자는 개인사업자로 등록한 자를 말하며, 법인 소기업은 평균 매출액이 10억 이상 120억 미만인 법인을 말하나, 업종별로 소기업 기준이 상이하기 때문에 개별적으로도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정상적인 경영활동은 휴업이나 폐업, 세금 체납, 금융기관 연체 등이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못하고 있는 자들은 “새출발기금”을 알아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금리 대환대출 내용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은 만기가 10년이며, 3년 거치 후 7년 동안 분할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기존 및 신규대출 모두 면제가 되며, 보증비율은 90% 수준입니다. 한도는 개인기업은 1억, 법인은 2억 원이며, 가계신용은 개인기업 1억 이내에서 2천만 원 범위 내에서만 대환 가능합니다.
보증료율은 연 1% 고정입니다. 최초 3년간은 0.3%p 차감 및 최초 대환 시점에 보증료 일시납할 경우 총액의 15%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는 기간별 금리 상한 범위 내에서 신용도에 따라서 결정이 되는데, 1~2년 차에는 최대 5.5%로 2년간 고정이며, 이후 10년 차까지는 은행채 1년 물을 기준금리로 두고 2.0%p 이내의 가산금리를 더하여 결정됩니다.
신청방법 및 절차
신청방법 및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신청 전 다음과 같은 정보를 미리 준비하면 업무 진행이 수월해집니다. 기존 대출기관 담당자의 이름 및 직통전화번호, 팩스번호, 이메일 주소, 기존 대출기관의 지점명, 잔액 및 상환금액 등.
상기 정보만 확인해두고, 저금리 대환 신청 금융기관에 신청만 하면 됩니다. 심사 및 진행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되며, 이 과정에서 신청자가 할 일은 딱히 없습니다. 심사가 완료되면, 서류 작성 및 대출 실행 후 상환만 하면 됩니다. 상환 영수증을 보내주는 것까지 기존 기관에서 해주기 때문에 별로 할 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