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무소 이혼서류

동사무소에서 발급 받는 이혼서류

이혼은 크게 협의이혼과 재판상 이혼으로 나뉩니다. 각 절차가 다른 절차이므로 당연히 필요한 서류도 다르죠. 오늘은 동사무소에서 발급 받는 이혼서류에 대해서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1. 협의이혼
    본인과 배우자의 혼인관계증명서 각 1통
    본인과 배우자의 가족관계증명서 각 1통
    주민등록등본 1통입니다.
  2. 재판상이혼
    본인과 배우자, 자녀의 기본증명서 각 1통
    본인과 배우자의 혼인관계증명서 각 1통
    본인과 배우자, 자녀의 가족관계증명서 각 1통
    본인과 배우자의 주민등록등본 각 1통
    본인과 배우자의 주민등록초본 각 1통입니다.

Q. 제 아내와 저는 이혼을 진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모두가 이혼을 원한다면 이혼의 이유는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무엇보다 매끄럽고 조용히 이혼을 진행하고 싶습니다.

상담 이혼서류부터 끝까지 완벽하게 준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전체 이혼 건수는 11만879건으로 2018년보다 2195건 증가했다. 이는 지난 8년 동안 감소 추세를 보였던 결혼 건수와 비교된다. 이혼은 증가하는 반면 결혼은 감소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이혼에 대한 인식이 사회적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식이 바뀌면서 최근 이혼 관련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협의이혼, 재판이혼, 조정이혼 등이 있다. 부부 중 한 쌍만 이혼을 원하거나, 두 사람이 이혼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재판은 이혼을 진행해야 한다. 다만 부부 모두 이혼을 진행하려면 협의와 조정 이혼을 진행할 수 있다.

오늘은 좀 더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는 협의에서 이혼에 관한 방법과 서류를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혼에 대해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상담이혼 절차를 마친 뒤 법원으로부터 받은 상담이혼확인서 사본을 3개월 이내에 동사무소에 제출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이것을 진행하지 않는다면, 이혼은 무효가 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 이혼을 진행합니까?”

부부가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어렵다면 법적 절차를 밟아 결혼생활을 청산한다. 이것을 이혼이라고 한다. 여기서 이혼은 부부 모두 이혼 진행에 동의하고, 위자료, 재산분할, 친권, 자녀 양육권 등에 대한 조율을 마친 경우 협의이혼이라고 한다.

협의이혼의 특징 중 하나는 이혼 심의 기간을 거치는 것이다. 부부는 협의이혼에 합의했고, 협의이혼 관련 서류를 제출해 신청하면 법원은 두 사람이 일정 기간의 이혼심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부부가 아이를 낳으면 3개월 정도 이혼 배려를 해야 하고, 아이가 없으면 1개월 정도 이혼 배려를 해야 한다. 부부가 이혼을 확정하기 전에 신중히 생각하고 최종 결정을 하고 싶다는 뜻이다.

Q1. 이혼을 어떻게 준비하고 신청해야 합니까?

A1. 상담 이혼에서 중요한 것은 이혼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이혼신고서에는 당사자 인적사항, 자녀양육 관련 사항, 위자료 협의, 재산분할 관련 결정사항 등을 기재하고 서명 날인할 수 있다.

이후 관할 법원에 출석하면서 작성한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이 과정에서 당사자들이 협의이혼 의사를 명확히 밝히고 이와 관련된 서류를 함께 제출해 협의이혼을 진행할 수 있다.

Q2. 상담 이혼 양식은 무엇입니까?

A2. 작성하고자 하는 상담이혼서류는 이혼서류 3부, 상담이혼확인서, 혼인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양육·친아 협의서, 주민등록등본 등이다. 이런 협의이혼서를 작성하여 관할 법원에 제출하면 된다.

또 당사자 중 한 명이 수감 중인 경우에는 교도관이 발급한 검사증명서를 첨부해야 하고, 당사자 중 한 명이 해외에 체류 중인 경우에는 해외 주민등록등본을 첨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