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정기예금 금리

기업은행의 정기예금들의 특징들을 보면 채권의 형태로 운영이 되는 것들이 많습니다. IBK중기근로자우대중금채 정기예금도 마찬가지 입니다.

중금채란?

회사채, 금융채의 일종 입니다. 중소기업은행(IBK기업은행)이 안정적인 자금을 확보하여 중소기업의 자금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중소기업에 대한 투자와 중장기 대출재원의 조달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1982년 8월 31일부터 발행해 온 채권 입니다. 흔히 줄여서 중금채라고 부른다.

중금채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특징은 예금자 보호법을 적용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은행법 제36조의5(채권에 대한 정부 보증) 중소기업금융채권은 그 원리금상환에 대하여 정부가 보증할 수 있습니다.

IBK중기근로자우대중금채 상품정보

영업점, i-ONE뱅크 앱을 통해 가입 할 수 있습니다. 기간은 최대 1년 까지 가능하며 금액은 최소 100만원 이상 2억원 이내로 원단위로 선택 합니다.

신청 대상을 보면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는 실명의 개인 입니다. 개인사업자 및 외국인비거주자를 제외하고 1인 1계좌만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예금자보호를 적용받지 않는다 하더라도 중금채 발행이 가능한 기업은행의 신용등급은 대한민국 정부와 동일한 위치에 있습니다. IMF 처럼 심각한 금융위기가 다시 온다거나 전쟁등을 통해 한국의 신용도가 급격히 하락할 가능성이 없는 지금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개인이 중금채를 매수하고 싶으면 가까운 IBK기업은행 지점이나 비대면 I-ONE뱅크를 통해 가능 합니다. 현물 채권은 개인에게는 지급하지 않고 정기예금과 마찬가지로 통장에 인쇄되는 형태로만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IBK중기근로자우대중금채 우대금리

가입시점 중소기업 근로자로 확인되는 경우 0.2%

입출금식 계좌에 급여이체 실적(월 50만원 이상) 6개월 이상 있는 경우 0.1%

가입일 또는 만기일에 『IBK중기근로자우대적금』을 보유한 경우 : 0.1%

기본금리는 4.07% 를 적용하고 0.4%의 우대금리를 모두 더해 최종 4.47%가 되는 방식 입니다.

기업은행을 주거래통장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0.3% 까지는 어렵지 않게 자연스럽게 달성 할 수 있는 조건들 입니다. IBK중기근로자우대적금으로 받을 수 있는 0.1%에 해당하는 우대금리는 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면 받을 수 없지만 굳이 신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IBK중기근로자우대중금채 예상이자

이 예금에서 가능한 2억원은 1년 동안 4.47%의 이자율을 적용한다고 가정 했을 때, 예상되는 이자수익은 7,563,240원 입니다.

절반으로 금액을 줄여서 1억원을 정기예금에 가입한다고 하면 세전이자를 제외한 세후 수령액은 103,781,620원 입니다.

IBK중기근로자우대중금채 정기예금 금액이 5천만원 이라면 세후 수령 예상 이자는 1,890,810원 정도가 됩니다.

이자는 신청일을 기준으로 소숫점이 달라 질 수 있으니 가입 직전 최종적으로 기본금리와 우대조건등을 다시한번 꼼꼼하게 체크해 보신뒤 다음 단계로 넘어가셨으면 합니다.

올해 하반기부터 정기예금 금리들이 일제히 올라가고 있습니다. 금융위에서는 서로 너무 높은 이자를 주는것을 자제하라고 하지만 적어도 올해까지는 이러한 상황이 계속해서 이어지지 않을까 합니다.